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활정보] 달라진 플라스틱 분리수거 방법 (2021년 1월부터 전면시행)

728x90

서울 달라진 플라스틱 분리수거 방법 2021년 1월 전면 시행

 

출처: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279330?tr_code=tcontents

서울시가 5월부터 재활용품 배출 시 비닐과 음료·생수용 투명 페트병을 다른 재활용품과 별도 분리해 버리는 ‘분리배출제’ 시범운영을 강화한다.

그간 자치구별 준비 상황에 맞게 지난 2월 중 시범운영을 시작하도록 추진하였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홍보, 점검 등을 진행하지 못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는 5월부터 집중 홍보를 통해 시범운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단독주택과 상가에서는 기존에 모든 재활용품을 혼합배출하는 대신 매주 목요일에만 비닐과 투명 페트병을 각각 다른 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한다. 이 두 품목을 제외한 다른 재활용품은 목요일을 제외한 다른 요일에 배출한다.

다만, 자치구에 따라 배출 요일에 목요일이 포함되지 않는 지역에선 금요일에 비닐과 투명 페트병을 배출하면 된다.

📌비닐・투명페트병 ‘분리배출제’ Q&A

1. 왜 비닐과 투명 페트병만 별도로 배출해야 하나요?
⇒ 비닐의 경우 택배·배달 문화 발달 등으로 가장 많이 배출되지만 재활용률이 가장 낮습니다. 페트병의 경우 고품질 재활용을 위해서는 투명 페트병이 필요한데, 우리나라에서는 유・무색 구분 없이 배출되고 있고, 투명 페트병만 따로 선별하기가 어렵습니다.

2. 단독주택에서 살고 있는데 비닐과 페트병은 어떻게 버려야 하나요?
⇒ '비닐’은 색상과 종류에 관계없이 물로 헹구어 이물질을 제거한 후, 부피를 최소화해 투명 또는 반투명 봉투에 담아 배출, ‘페트병’은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군 후 페트병 라벨지를 제거하고 압착하여 뚜껑을 닫아 음료·생수용 무색·투명 페트병만 투명 또는 반투명 봉투에 배출해 주시면 됩니다. * 행정동별 배출 요일은 해당 자치구 청소행정과에 문의 바랍니다.

3. 아파트에서는 비닐과 페트병은 어떻게 버려야 하나요?
⇒ 아파트에서는 대부분 품목별 분리배출을 이미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닐’은 기존과 같이 색상・종류에 관계없이 물로 헹구어 이물질을 제거한 후 비닐류 배출함에 분리 배출, ‘페트병’은 기존의 플라스틱류 혼합 배출에서 음료·생수용 무색·투명 페트병을 별도 전용수거함에 분리 배출해 주시고, 유색 페트병은 플라스틱류에 배출하시면 됩니다.

 

출처: https://www.instagram.com/p/CGjtbSBn2Dv/?igshid=hf3l1roebn5n

 

위의 분리수거 방법은 12월까지 서울시 전체 시범운영되며, 2021년 1월 부터 전면 시행, 미행시 과태료 부과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ღ•͈ᴗ•͈ღ

728x90